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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전공선택

  • 가족복지론(Family Social Welfare)

    건강가정기본법에 의한 <건강가정사> 이수과목 중 핵심과목에 속한다. 이에 이 과목에서는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가족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와 함께 가족의 변화로 인한 다양성의 확대에 따른 사회복지사로의 관점을 정립하고, 다양한 수준에서 가족복지에 접근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가족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돕는 능력을 함양한다.

  • 가족정책론(Family Policy)

    건강가정기본법에 의한 <건강가정사> 이수과목 중 핵심과목에 속한다. 이에 이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정책의 일부로서 가족 관련 정책들을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한국과 외국의 가족정책을 이해하고 외국의 가족정책을 탐구함으로써 한국 가족정책의 현주소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알아보며, 현대사회에서 가족의 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검토하고 고찰한다.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Family Counseling & Family Therapy)

    건강가정기본법에 의한 <건강가정사> 이수과목 중 핵심과목에 속한다. 이에 이 과목에서는 개인 및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실천기술로서 가족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학습하는데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가족치료가 기반하고 있는 가족체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주요 가족치료 모델을 학습하며, 사례 분석과 역할 연습을 통하여 가족치료의 과정 및 기법을 훈련한다.

  • 건강가정론(Health Family)

    건강가정기본법에 의한 <건강가정사> 이수과목 중 핵심과목에 속한다. 현대사회에서 건강한 가정을 형성하고 유지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거시, 중범위, 미시 실천방법들을 학습한다.

  • 노인복지론(Welfare for the Elderly)

    노인복지는 노인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노인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노인복지정책, 제도, 법률 및 서비스이다. 노인과 사회생활에서 제기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내용을 검토하고, 고령사회에서 급변하는 노인복지 환경으로 인한 노인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제기한다.

  • 레크레이션이론과실제(Recreation)

    건전한 여가 문화를 통해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지도 방법 및 실제를 습득하여 사회 현장에서의 다양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을 지도할 수 있도록 그 능력을 배양한다.

  • 사례관리론(Case Management in Social Work Practice)

    사례관리는 지속적이고 장기적이며 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를 위한 효율적이고 개입 실천 모델로 인정되고 있다. 광범위하게 수행되고 있는 사례관리와 관련된 이론적 및 실천적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실천 현장에 적용해볼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 사회문제론(Social Problems)

    사회복지제도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주된 사회적 대책이라는 관점에서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한국 사회의 대표적인 문제들 각각을 분석하여 사회적 예방 대책 및 해결 대책을 연구함과 아울러 구체적 사회문제 분석에 대한 연구 과제를 수행한다.

  •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

    복지국가를 구성하는 핵심요소로서 사회보장제도의 위상과 성격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를 인식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적 입장에서 사회보장제도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그리고 국민경제, 노동시장구조 및 가족구조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며, 나아가 현재 한국 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보장제도의 개혁의 내용과 흐름을 파악한다.

  • 사회복지역사(Social Welfare History)

    사회복지 제도를 역사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 지식을 익힌 뒤 시대별로 서구 사회의 주요 국가들의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복지국가의 생성, 정착, 확장 및 위축의 과정을 정치, 사회, 경제적 맥락에서 분석한다. 아울러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서구 사회와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전에 대한 시사점을 찾는다.

  • 사회복지세미나(Social Welfare Seminar)

    현재 실시되고 있는 국내ㆍ외의 사회복지정책과 방법론을 전문 사회복지사의 입장에서 검토 분석하여 학문적 제안을 유도하는 훈련을 한다.

  • 사회복지실천과멀티미디어(Social Welfare Practice and Multimedia)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능력과 함께 다양한 멀티미디어에 대한 기술을 습득하여 각종 사회복지 정보와 서비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사회복지정보관리(Social Welfare Information Management)

    정보화 사회에서 사회복지현장에 필요한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능력을 습득하여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자료를 축적하여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습득한다.

  • 사회복지윤리와철학(Social Welfare Ethics and Philosophy)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학에 대해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 현장에서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윤리관에 대해 강의한다. 또한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 상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또는 간접으로 개입할 때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논점에 관해 논의한다.

  • 사회복지자료분석론(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자료 분석의 기본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통계의 기본 개념 및 지식을 전하고, 나아가 컴퓨터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자료 분석 실습을 병행하여 다룸으로써, 계량적 사회 자료 분석의 실무 능력 함양에 이바지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Ⅱ(Social Work Practicum)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정 및 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는 현장실습을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를 교육 훈련한다.

  • 사회복지현장실천(Field Work Practice)

    사회복지의 방법과 기술을 사회복지현장에 실제로 적용하여 사회복지의 다양한 이론과 실제 기술에 대한 체계적인 접목을 시도한다.

  •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아동복지의 특성과 부모의 역할, 개념과 가치, 아동복지의 역사, 아동의 욕구와 문제,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들이 관여하고 있는 아동복지의 관련 영역을 사례별로 고찰하여 아동의 욕구와 문제를 자원의 동원과 조정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도록 한다.

  • 여성복지론(Social Welfare for Women)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여성에 관한 쟁점을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바라보고 여성 복지 실천의 대안들을 모색하는데 있다. 다양한 여성주의 이론들을 습득, 이를 바탕으로 여성 복지 실천과 여성 복지사례들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해보도록 한다.

  • 의료사회복지론(Medical Social Welfare)

    의료 및 보건기관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 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환자와 가족에게 영향을 끼치는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요소들에 대한 학습을 하며, 환자들의 기능 회복을 위한 자원과 기회를 파악한다. 그리고 직접적 서비스와 보건행정에서 나타나는 현안 문제를 중심으로 관련되는 의료복지제도와 임상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 발달심리(Developmental Psychology)

    전 생애적 발달 심리이론을 습득함으로써 발달단계별로 경험하는 심리 사회적 위기에 대한 문제 해결과 이해의 능력을 함양한다. 특히 청소년의 적응 능력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하는 능력의 함양을 통해 청소년 심리 상담 관련 분야에서 전문적인 전공지식을 활용한다.

  • 자원봉사론(Volunteer Management)

    사회복지 영역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자원봉사 실천 능력을 배양함과 더불어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자원봉사 조정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 장애인복지론(Social Welfare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이 과목에서는 장애 개념과 장애 유형 및 장애인 현황,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이념? 가치, 장애인의 정체성과 장애인에 대한 사회(비장애인)의 태도, 장애에 관한 이론적 접근, 생애주기 접근, 장애 유형별 서비스, 장애인복지 관련 법, 정책, 행정 및 전달체계, 서비스, 가족, 고령화, 성, 여가 등 장애인복지 핵심 이슈와 과제, 장애인복지 실천방법과 기술, 한국 장애인복지의 실천 과제 등에 대한 이해로 구성된다.

  • 정신건강론(Mental Health)

    증가하고 있는 현대인의 환경적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 생애주기에 따른 다양한 정신건강의 문제를 이해하고 정신건강 관련 사회복지실천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정신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지식과 실천능력을 습득한다.

  • 정신건강사회복지론(Mental Health in Social Welfare)

    정신건강과 정신장애, 정신보건법과 정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실천방법을 학습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정신건강서비스 전달체계, 정신건강사회복지 실천분야 및 실천방법, 정신장애인 인권 옹호 및 인식개선 등에 대한 지식을 학습한다.

  • 청소년복지론(Youth Welfare)

    청소년의 특성과 발달을 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 청소년이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복지욕구와 청소년문제를 학습하여, 청소년복지 전문가로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 집단상담의 기초(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자로서의 지식과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집단상담의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고 그에 따른 기법 및 실제를 연습한다. 특히 집단역동성과 집단상담의 발달단계와 개입전략에 대한 이해와 함께 실제 집단상담의 구성원으로서 경험의 기회를 얻는다.

  • 프로그램개발과평가(Program Planning and Evaluation for Social Welfare)

    본 과목은 사회복지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문제 확인, 설계, 실행, 평가의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과목을 통해 사회복지의 문제해결이나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 실행, 평가의 일련과정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도록 능력을 갖추도록 하여 전문성을 강화한다.

  • 학교사회복지론(Social Welfare in Schools)

    우리나라 교육정책, 학교현장, 지역사회환경을 파악하고,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대상 학생들을 이해하며, 학교사회복지의 전문적 가치와 이론, 모델, 실천기술들을 습득하여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 능력을 배양한다.